질병관리청은 최근 유럽. 미국에서 원숭이 두창이 확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 국내에서 진단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는 원숭이 두창 감염이 국내에도 발생될 가능성에 염두를 둔 것으로 보인다.
원숭이 두창이 북미. 유럽 중동에서도 발견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원숭이 두창이란?
폭스 바이러스과의 일종인 원숭이 마마 바이러스에 의한 원숭이의 전염병을 말한다.
사람에게도 전염될수 있고, 사람과 사람 간 사이에서도 발생이 되고 있고, 임상적으로 천연두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숭이 두창 특징
원숭이 두창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 임파선염, 피로감, 전신 특히 손에 수두와 유사한 수포성 발진이 퍼진다
이 증상은 2~4주간 증상이 지속된다. 몇 주 안에 회복되긴 하지만, 일부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원숭이 두창은 대부분 자연스럽게 회복되며 치명률은 3~6% 정도로 알려져 있다.
변종에 따라 치사율이 10% 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고 한다.
질병청은 2016년 원숭이 두창 진단 검사법 및 시약의 개발. 평가를 완료했고, 현재 질병청에서는 실시간 유전자 검사(PCR)를 통해 감염 여부 진단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원숭이 두창이 국내에 유입됐을 때를 대비해 진단검사 체계 구축을 통해 신속히 환자를 감별할 수 있어 유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원숭이 두창 중동에도 상륙
유럽과 북미 등지에서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원숭이 두창이 중동에서도 첫 환자가 발생했다.
이스라엘 언론에 따르면 30대 남성이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 됐으며 최근 서유럽을 여행하고 귀국한 이 남성이 원숭이 두창 의심 증세로 병원을 찾고 검사 결과 양성으로 밝혀졌다.
이 남성은 원숭이 두창 환자에게 노출되면서 감염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원숭이 두창 감염 된 국가
영국, 스페인, 포루투갈, 독일, 벨기에,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웨덴, 스위스 , 미국, 캐나다, 호즈 등이다.
중동에서는 아직 공식 보고가 없다.
▶원숭이 두창 감염 추가적인 증가세는?
1. 아프리카에서 수많은 원숭이 두창 발병을 모니터해온 과학자들이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도 원숭이 두창이 발병한 것에 대해 무척 당황스럽다고 전한다.
2. 이들 과학자들은 '이것은 우리가 서아프리카에서 보던 확산 종류가 아니다. 서구에서 뭔가가 일어나고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3. 현재 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미국, 스웨덴, 캐나다 등에서 감염되고 있는 이들은 주로 아프리카 여행 이력이 없는 젊은이들이어서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4. 영국 보건 전문가들은 아프리카 여행 이력이 없는 이들이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사실에 전파 경로를 찾고 있고, 성적 접촉에 의한 감염이 아닌지에 대한 탐구를 하고 있다.
5. 과학자들은 지금 원숭이 두창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극히 예외적이라고 밝혔다.
★성접촉에 의한 감염?
영국이나 스페인 포르투갈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감염자들 대부분이 게이나 남성 간 성적 접촉으로 인한 경우이다.
원숭이 두창 감염 경로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지만,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있는 것을 보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감염자들은 동성애, 양성애자 간의 성 접촉으로 인한 감염으로 확인되고 있다.
원숭이 두창병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과학자들은 천연두 백신 접종을 중단한 것이 원숭이 두창 확산을 조장하고 있을수 있다고 전했다.
천연두는 1980년에 퇴치됐고, 천연두 백신 접종은 중단됐다.
천연두의 백신 접종의 중단이 원인이라면 천연두 백신 접종을 안 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원숭이 두창에 대해 어떤 사람도 면역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원숭이 두창이 14개국으로 확산하면서 코로나19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지 않을까 하는 과학자들의 전언이 이어지고 있다.
댓글